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S&P500지수와 함께 뉴욕 증시의 3대 주가지수 중 중요한 지수 중 하나입니다.
다우지수란?
미국의 다우 존스사가 뉴욕 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기준으로 하여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를 말합니다.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지수를 말합니다.
다우존스(Dow Jone)지수는 개별기업의 수익률의 총합을 총기업 수로 나누는 방식인 수익률 평균 방식으로 지수를 사용하는데, 이 때문에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사용하는 S&P500 지수에 비하여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한편, 다우존스지수에 포함되는 30개 주식은 경제 상황에 따라 계속 교체 변경됩니다. 30개 종목 중에서 어떤 주식이 더 이상 소속 산업을 대표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는 그 주식을 제외하고 해당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의 주식으로 대체됩니다.
2
나스닥지수란?
나스닥(NASDAQ) 지수란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S&P500 지수와 더불어 뉴욕 증시의 3대 주가지수의 하나로, 우리나라 코스닥과 같은 장외시장이다. 벤처기업이나 첨단 기술 관련 기업들의 주식이 장외 거래되는데,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야후, 아마존닷컴 등 총 1353개가 편입돼 있습니다.
NASDAQ 지수는 중개인의 호가에 의해 매매가 이루어지는 뉴욕증권거래소의 거래와 달리 컴퓨터에 의해 시세가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시스템에서는 다수의 매도와 매입 가격 중 가장 낮은 매도가격과 가장 높은 매입 가격을 자동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또한, 다우지수에 비해 상장종목 전체를 대상으로 지수가 산출되므로 시장 전체의 흐름 파악이 보다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이므로 대형주 시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상장종목 중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100개 비금융 업종대표기업으로 이루어진 지수를 나스닥 100지수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