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표채란?
이표채는 액면가로 채권을 발행한 후 이자를 일정 기간 동안 나누어 지불하고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채권으로 액면 가격으로 채권을 발행하고 일정 기간마다 이자를 지급하며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채권입니다.
이자부채권(coupon bond)이라고도 한다. 채권에 첨부되어 있는 이표(利票, coupon)를 이자 지급처에 제시하여 이자 지급을 받는 방식이므로 이표채(利票債)라는 이름이 붙었다.
표면 이율에 따라 한 해 동안 지급해야 하는 이자를 일정 기간에 나누어 지급하는데, 일반적으로 채권의 아래쪽에 첨부된 이표(Coupon)을 사채권자가 이자를 지급할 때에 떼어서 상환함으로써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지급일이 되면 발행할 때 약정한 대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권면에 표기돼 있는 액면가로 채권을 발행하며 만기에 원금을 상환합니다.
할인채
이와 달리 채권 권면에 표기된 액면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할인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은 표면금리에 의해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가 있으나, 할인채는 이표가 없는 채권입니다.
할인채(Zero Coupon)는 만기까지 이자지급을 하지 않는 대신 액면금액을 특정 할인율로 할인하여 발행함으로써 시장이자율에 해당하는 만기수익률이 나도록 채권 가격이 결정됩니다.
이자부채권은 할인채, 복리채 등과 함께 이자 지급방법에 따라 채권을 분류한 개념으로, 가장 일반적인 채권의 형태입니다. 이자 지급 방식은 이자 계산기간 처음시작일 또는 말일에 지급하는 방식이 있는데, 주로 말일에 지급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자 지급 주기는 1개월, 3개월, 6개월 등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3개월 단위가 가장 많고, 6개월 단위는 만기 5년이 넘는 국고채 등에서 발행된다. 매회 지급되는 이자는 연간 이자를 연간 이자 지급 횟수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채권의 만기까지 일정한 주기에 걸쳐 이자액을 받고, 만기에는 이자액과 액면가를 함께 받을 수 있다. 채권이 발행될 때 정해진 채권의 이자율에 따라서 채권 액면금액에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자부채권의 가격 계산은 각각의 현금흐름에 대해 이자 계산 단위 복리로 할인하되, 연 단위 복리수익률로 할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자 계산 단위 복리수익률로 할인한다는 점이다. 즉, 3개월 단위 복리수익률로, 6개월 단위 복리수익률로 계산합니다. 목돈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투자의 판단은 오롯이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금융공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투자상품에 현명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