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완전 정복 : 블록체인 1가지

블록체인

블록체인 암호화된 정보를 블록체인 사용자 모두에게 공유하기 때문에 정보의 수정이 불가능하고, 거래 및 기록의 투명성,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등이 특징을 가진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암호화로 저장하는 하나의 단위로 블록(Block)화 이러한 블록들을 연결하는 체인(Chain)의 합성어입니다.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하나의 데이터가 블록에 기록되고, 이러한 기록들이 체인으로 연결되어 묶여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해당 블록에는 사용자들의 모든 거래가 기록되어 있는데, 새로운 블록이 형성될 때마다 P2P 방식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전송되어 기존이 블록들과 기록을 대조해 체인으로 연결함으로써 거래의 기록을 수정하거나 조작, 누락 등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사용자들에게 거래 기록이 서로 공개되어 서류 비교할 수 있어 위조, 변조, 해킹이 어렵습니다.
블록체인은 모두에게 분산된 블록으로 인한 위변조의 불가능, 거래 기록이 투명성, P2P 거래 방식, 암호화로 인한 거래의 익명성 유지의 특성을 가진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전망

블록체인은 한번 작성된 내용의 변경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으나, 이는 정보 위 불가능하여 해킹에 대비할 수 있는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분야, 공유경제, 의료, 공공인프라, 교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응용한 서비스가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정보의 보안, 부정확성 등에 따른 문제 해결 비용 절감과 정보의 보안과 투명성을 제공함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날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서비스 종류

디파이(De-FI : Decentralized Finance) :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을 뜻하는 용어로, 금융회사의 중개 없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결제, 송금, 예금, 대출, 투자, 보험 등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존의 금융 서비스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암호화폐로만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에게 투명성을 제공해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을 견고하게 할 수 있으나, 아직 암호화폐가 법정 화폐로 인정받지 않아 법률상의 제약이 있어,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법적 근거가 없어 주의해야 합니다.



NFT(Non Fungible Token) :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특정 자산에 대한 소유권과 거래명세를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고유성을 가진 디지털 파일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NFT를 통해 희소성을 증명함으로써 가치가 있습니다.

READ  경제 용어 완전 정복 : 가계 처분가능소득, 가계 순저축률 2가지

이상, 블록체인 기술의 정의와 전망,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종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핀테크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