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국채, 국고채는 투자자들에게 소득을 창출하고 자본을 보존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면서 금융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Bonds)
금융 세계에서 채권은 인기 있는 투자 옵션입니다. 채권은 본질적으로 투자자가 차입자(일반적으로 기업 또는 정부 기관)에게 대출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채권을 구입할 때, 당신은 본질적으로 발행인에게 특정 기간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발행인은 원금으로 알려진 차입금을 정기적인 이자 지급과 함께 상환할 것을 약속합니다. 채권은 고정 수익 투자로 간주하여 투자자들에게 정기적인 수익 흐름을 제공합니다.
국채(Government Bonds)
국채는 국가 정부가 그들의 지출 필요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이 채권들은 발행 정부의 전폭적인 믿음과 신용으로 뒷받침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투자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국채는 종종 공공 프로젝트, 인프라 개발 또는 재정 적자를 메우기 위해 사용됩니다. 국채 금리는 현재의 시장 상황과 발행 정부의 신용도를 반영합니다.
국고채(Treasury Bonds)
국고채는 국가가 보증하는 채권입니다. 회사채보다는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가격은 비싸고, 수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정부가 국고채를 발행하는 가장 큰이유는 국가 운영 및 공공 목적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입니다. 국고채의 종류는 3년, 5년, 10년, 20년, 30년 만기 고정부 채권과 물가 연동국고채(10년 만기)가 있습니다.
국고채는 국가의 재정정책 시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국채법을 근거로 하여 공공자금관리기금의 부담으로 발행되는 국채의 한 종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