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완전 정복 : 핫머니 #1

핫머니

핫머니란?

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단기자금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단기적인 차익을 따라 이동하는 단기적인 투기자금을 핫머니라고 합니다.

정치적·경제적으로 불안정한 나라에서 안정된 나라로 이동하는 자본 도피와 국제간 금리차나 환시세 변동을 예측하고 환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기적 이동 등 2가지가 있습니다. 1935년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 처음 사용한 용어로 현재는 국제금융시장에서 회전율이 매우 빠른 단기자금의 용어를 의미합니다.

오늘의환율

핫머니 특징

자금이동이 단기간에 대량으로 이루어지고 유동적 형태를 취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외환 수급 관계를 크게 동요시켜 국제금융시장의 안정을 저해합니다. 자금 유출국에 있어서 국제수지의 악화, 환율의 하락, 통화 불안의 증대 등 경제적인 균형을 파괴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금 유입국에도 과잉 유동성에 의한 인플레이션 압력 등의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핫머니는 주로 한발 앞선 정보력과 자금 동원력을 바탕으로 공격 대상 국가의 주식 및 외환시장에 거품을 일으킨 뒤 거액의 수익을 챙겨 일시에 빠져나가기도 해 부정적인 인식도 있습니다.




반면, 고도성장을 하는 국가에서는 개발 자금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시장 환율이 정상에서 벗어났을 때 이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환율가격이 떨어질 때 핫머니는 오히려 바닥 점을 예상하고 매수에 나서므로 주식 및 외환시장 안정에 긍정적이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국제금융시장에서 각국의 환율, 단기금리, 주가, 원자재가격 등의 변동에 따라 일시적으로 대량의 자금이 이동하는 경우에는 외환의 수급관계, 물가, 주가, 원자재가격 등의 급등락을 초래하여 국민경제의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투자의 판단은 오롯이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금융 공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투자상품에 현명하게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