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완전 정복 :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6가지

대출은 경제활동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하게 되면 처음에는 상환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과 이자가 부담스럽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6가지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6가지

1.유리한 대출 상품 고르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1번째 방법은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대출상품마다 금리와 거래조건이 다른 게 적용됩니다.
대출금리 조건에 따라 이자와 수수료 등의 비용에 큰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출 신청 시 다양한 대출상품의 금리나 상환기간 등의 거래조건을 비교해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금융독원의 ‘금융상품 한눈에’ 에서 대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비교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2.대출시 은행 감면조건 알아보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2번째 방법은 은행들은 대출 약정 시 카드 이용,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대출 신청 전에 금리를 감면받을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 보고,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이 정한 조건을 충족하는 소비자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특별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 전 미리 특별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대출금액과 대출 기간 결정하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3번째 방법 은행에서 대출받은 소비자는 대출을 이용한 날짜를 산정하여 이자를 부담해야 합니다.
만일, 이자 납부일에 이자를 납부하지 못하게 되면, 연체이자를 추가로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만기일 이전에 자금의 여유가 생겨 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상환을 계획하더라고 대출 후 상환 기간 조건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고객이 만기 전 대출을 상환하는 경우 부과하는 수수료입니다.
대출금을 만기보다 이전 상환 시에도 수수료를 부과하는 이유는 대출 조기 상환으로 인해 금융기관이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대출자금과 기간을 신중히 생각하고 대출을 신청하는 해야 하며 중도 상환 조건에 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READ  경제용어사전 : 자연어처리 인간 언어를 이해하는 기술 #1




4.재정 조건에 맞는 상환방식 선택하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4번째 방법은 대출을 신청할 때는 매월 상환해야 할 원금 및 이자를 자신의 재정 조건에 맞는 상환방식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이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선택 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보다 이자 총액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만기일시상환방식으로 선택해야 할 경우 거치기간을 짧게 선택하는 것이 대출이자 총액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5.대환대출 고려하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5번째 방법은 대출 시 이자 총액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대환대출이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기존의 대출상품에서 다른 대출로 갈아타는 방법이며, 주로 대출 이자 총액을 낮추려는 목적으로 실행합니다.
본인의 신용점수가 좋아졌거나 낮은 금리의 상품이 출시되었다며 대환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한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6.금리인하요구권 활용하기

대출이자 부담 줄이는 6번째 방법은 신용 상태가 개선되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향상됐거나, 소득 및 재산이 늘어났거나6 연체 없이 대출을 이용해 왔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